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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제안서 쓰는 법 I 효과적인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한 7가지 방법

뽀로로.K 2023. 8. 24. 10:05

마케팅은 브랜드와 기업에게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이죠?
그래서 우리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이유로 제안서를 작성하는 일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회, 투자자, 협력사, 경영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을 소개, 제안하는 경우에 제안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한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표와 목적의 명확한 정의

효과적인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 마케팅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됩니다. 
목표와 목적을 명확히 정의한다면 제안서를 작성할 때 이를 중심에 두고 효과적인 전략을 구성할 수 있겠죠?


대상 시장과 경쟁 분석

제안서를 작성할 때는 목표 시장과 경쟁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목표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마찬가지로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고 제안서에 반영하는 게 좋습니다.


명확한 전략과 실행 계획

제안서에는 명확한 마케팅 전략과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어떤 마케팅 채널을 활용할 것인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언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등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확히 작성한다면, 제안서를 받는 쪽에서는 전략을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예산과 자원 할당

효과적인 마케팅 제안서는 예산과 자원 할당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어느 부분에서 얼마나 많은 자원을 투자할 것인지를 꼼꼼하게 계획하고, 이런 내용을 제안서에 포함해야 합니다. 
예산 및 자원 할당의 효율성과 효과를 강조해야 합니다.


측정 가능한 KPI 설정

제안서에는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를 설정해야 합니다. 
어떤 지표를 활용하여 성과를 평가할 것인가를 정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KPI를 설정하게 되면 마케팅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설득력 있는 콘텐츠

제안서를 작성할 때 창의적이고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제까지의 성과나 경험을 강조하고, 왜 이 전략이 성공할 것인지를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영상, 그래프, 사례 등을 활용하여 제안서를 시각적으로 풍부하게 만들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겠죠?


리뷰와 수정

마지막으로, 제안서를 작성한 후에는 반드시 리뷰와 수정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다양한 관계자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제안서를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부터 실행 계획, 예산 할당, KPI 설정, 그리고 설득력 있는 콘텐츠 제작까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리뷰와 수정을 통해 전략을 개선하고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효과적인 마케팅 제안서를 작성하고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