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단계와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단계들은 일반화된 단계로, 실제로는 브랜드와 시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콘텐츠 마케팅의 9가지 단계
1. 목표 설정 및 대상 그룹 정의
우선 먼저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지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타겟 그룹을 정의해야합니다. 타켓 그룹은 마케팅 할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거나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 집단으로 설정해야하며 이 단계는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주제 선정
첫번째 단계에서 정한 타겟 그룹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브랜드의 목표에 메시지에 부합하는 콘텐츠 주제를 선택해야합니다. 이 단계 브랜드의 목표와 타겟 그룹의 관심을 일치하도록 하는 단계이며, 알맞은 콘텐츠 주제를 선택함으로써 타겟 그룹에게 가치를 제공, 브랜드 인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형식 선택
콘텐츠 형식 선택은 콘텐츠를 어떤 식으로 제작하고 배포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소셜미디어, 글, 영상, 오디오, 인포그래픽, 이메일 등 다양한 형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겟 그룹의 연령대와 특성, 선호도, 그리고 콘텐츠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4. 콘텐츠 제작
위의 단계에서 선택한 주제와 형식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브랜드 메시지와 정보를 정확하고 유용하게 전달해야하며 타겟 그룹의 관심을 끌 수 있게 독창적이고 흥미있는 내용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SEO 최적화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그에 맞는 결과를 제공하는데, 이 때 더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적정 키워드를 추출해내고 제목과 메타 설명을 최적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기가 쉬워진다면 사용자들의 방문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6. 콘텐츠 공유 및 홍보
제작한 콘텐츠를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과정입니다. 콘텐츠를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업로드하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타겟 그룹에게 홍보합니다.
7. 대화와 상호작용 유도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깊은 관계로 강화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를 공유한 후 고객과 브랜드가 댓글로 소통하며 관계를 구축하고 경품 이벤트, 인플루언서 협업 등으로 고객과 가까워지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분석과 평가
콘텐츠의 성과를 추적,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가 가장 효과가 좋았는지를 평가합니다. 이는 다음 전략을 계획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9. 지속적인 업데이트
소비자 요구와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는만큼, 콘텐츠 마케팅은 지속적인 공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것을 물론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기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등 최신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콘텐츠 마케팅의 단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